[오늘의 레시피] 구수한 맛의 영양식품, ‘율무’의 효능 [인포그래픽]
[시선뉴스 이재원 수습기자 / 디자인 김미양] 다양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차나 약재로 널리 사용되는 율무. 밥에 넣어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며, 우려내어 차로 마시기도 한다. 부종제거, 피부미용, 다이어트 등 다양한 방면에서 효과가 좋지만 의이인(薏苡仁)이라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산모나 임신 계획이 있는 여성은 피하는 것이 좋다. 구수한 맛이 일품인 영양식품 율무,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율무 밥: 율무를 깨끗하게 씻어서 하루 정도 물에 불린다. 쌀은 깨끗하게 씻어서 30분 정도 불린다. 압력솥에 율무와 쌀을 넣고 쌀뜨물로 밥을 지어 먹으면 완성.
- 마 율무 죽: 대추는 깨끗이 씻어 씨를 제거하고 냄비에 담아 물을 붓고 푹 끓여 체에 거른다. 냄비에 씻어둔 좁쌀을 넣고 끓으면 마, 율무, 연밥가루를 넣어 뭉치지 않도록 고루 젓는다. 기호에 따라 얼음설탕을 넣어 끓여내면 완성.
- 율무 수제비: 율무가루와 밀가루에 소금과 물을 넣어 반죽하여 수제비를 준비한다. 냄비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어 끓이고 체에 걸러 국물을 만든다. 다시마는 채를 썬다. 국물에 된장을 풀어 끓으면 반죽을 손에 물을 묻혀 한입 크기로 수제비를 얇게 떼어 넣는다. 다시마 채, 어슷 썬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청장으로 간을 하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골의 폭이 좁고, 연한 갈색을 나타내는 것이 좋다. 씨눈이 붙어 있는 것, 윤기가 나는 것이 좋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3개월
- 보관법 : 씻지 않은 상태로 밀봉하여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부종 억제 : 율무는 이뇨 효과가 있어서 가벼운 부종을 해결한다.
② 신진대사 : 율무에는 비타민 B1, B2,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돕는 작용을 한다.
③ 눈 건강 : 율무에는 루테인이 풍부하여 눈 건강 유지에 효과적이다.
▶ 손질법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문질러 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