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레시피

[오늘의 레시피] 스태미나의 원천! 몸보신에 최고인 ‘장어’ [인포그래픽]

시선뉴스 2019. 7. 21. 15:30

[시선뉴스 김미양] 일본에서 오랫동안 전설적인 ‘스태미나’의 원천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온 진하고 기름진 장어 고기는 실제로 단백질과 비타민 A 함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기력이 약할 때 섭취하면 좋은 영양가가 풍부하고 몸보신에 최고인 장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장어조림 : 양념장(간장, 설탕, 물엿, 술, 물)에 구운 생강과 마늘, 대파를 넣고 끓이다가 건더기는 건져내고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고 끓인다. 석쇠에서 애벌구이한 장어를 넣고 조린 다음 통깨를 뿌리면 완성.

- 장어 샐러드 : 손질된 장어는 뜨거운 물을 부은 뒤 칼등으로 껍질을 긁어 진액을 제거한다. 장어를 3cm 폭으로 썰고 채 썬 생강, 청주, 후춧가루를 넣고 섞어 30분간 재운다. 각종 야채를 손질 후 달군 팬에 재워둔 장어를 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그릇에 드레싱과 함께 담아내면 완성.
- 깐풍장어 : 장어는 칼끝으로 양면의 기름을 긁어내 먹기 좋게 썰고, 달걀흰자를 장어와 버무린 뒤 녹말가루를 섞고 찬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농도를 맞춘다. 식용유를 160℃로 예열해 장어를 노릇하게 튀겨낸 뒤 180℃에서 한 번 더 바삭하게 튀긴다. 양념장을 넣어 장어를 버무려내면 완성.

Tip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등 빛깔이 회흑색, 다갈색, 진한 녹색인 것이 특히 맛이 좋다. 살이 미끈하고 눈이 투명한 것이 신선하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하여 냉동 보관한다. 해동한 후 재냉동하면 맛이 떨어진다.


▶ 효능
① 정력 강화 : 단백질과 뮤신,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정력 강화에 좋다.
② 피부 미용 : 장어의 비타민 E성분과 레티놀 성분이 피부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③ 성장 발육 : 철분과 칼슘, 비타민A가 풍부해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준다.

▶ 손질법
- 손질법 : 장어 등쪽에 칼집을 넣어 내장과 뼈를 발라낸 뒤 뜨거운 김을 쐬고 얼음물에 담가 진액을 제거한다. 각 요리에 맞게 손질하여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