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레시피

[오늘의 레시피]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전어’의 효능은? [인포그래픽]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시선뉴스 김태웅/ 디자인 김미양]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만든다는 생선 전어. 특히 봄에는 도다리, 가을에는 전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제철 가을에 잡힌 전어는 그 맛이 일품이다. 윤기 자르르 영양만점 전어의 효능과 성분을 알아보자.

 

먹는(조리) 방법

- 전어구이: 전어의 내장과 비늘, 지느러미를 제거한다. 손질한 전어에 굵은 소금을 뿌려 잠시 두었다가 오븐이나 후라이팬에 올린다. 대파기름과 함께 구우면 더 고소하다.

- 탕수구이: 레몬, 파프리카, 고추, 양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전분가루를 묻힌 전어를 팬에 굽고 위의 채소들로 볶은 탕수 육수를 위에 뿌려주면 완성.

- 전어조림: 손질한 전어를 사선으로 칼집 낸다. 소금으로 밑간을 하고 신선실에 둔다. 전어를 꺼내고 냄비어 넣은 다음 양념장, 쌀뜨물을 붓고 미나리, 대파, 고추 등을 넣는다. 야채의 숨이 죽을 때까지 끓여주면 전어조림 완성.

 

기본정보

구입요령 : 비늘이 많이 붙어 있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으며, 배 부분이 은백색을 띠고, 등 부분은 초록색 빛을 띠고 있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2

보관법 : 잘 손질하여 냉동실에 보관하거나 바로 요리하여 먹는다. 냉장 보관 시 1~2일은 가능하다.

 

효능

골다공증 예방: 전어에는 잔뼈가 많아 먹기 불편하지만 뼈째 먹으면 칼슘을 다량 섭취할 수 있다.

성인병 예방 : DHAEPA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혈액을 맑게 해서 성인병도 예방한다.

다이어트 : 전어는 100g당 약 200kcal, 생선 중에는 칼로리가 높지 않은 편이다.

 

손질법

전어는 비늘, 머리, 지느러미, 꼬리, 내장을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요리에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