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드뉴스

[카드뉴스] 오~ 잘 보인다! 나에게 맞는 안경 렌즈 선택하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시선뉴스 조재휘 / 디자인 최지민] 안경을 새로 맞추거나 다시 맞출 때는 안경테만큼 고르기 어려운 것이 바로 렌즈인데, 실제로 자신에게 맞는 안경 렌즈를 선택한 다음 그에 맞는 안경테를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한다.

나에게 맞는 렌즈를 고르면 시야를 선명하게 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일상생활마저 편해질 수 있다. 그래서 시력에 따라 렌즈를 고르지만, 용도를 고려해 렌즈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렇다면 내 눈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 어떤 렌즈를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시력검사를 하고 자신의 시력에 맞는 렌즈를 선택해야 한다. 도수에 따라 적합한 디자인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도수가 높을 경우 얇은 테로 하게 되면 가벼워진다는 이점이 있지만 렌즈 무게 때문에 쏠리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안경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자외선이 차단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자외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백내장 등 다양한 질환의 발병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실내 업무와 야외 활동 및 운전 등의 생활방식은 렌즈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되기에 생활방식에 따라 기능성 렌즈를 선택할 수도 있다. 야간에 운전을 하거나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눈부심으로 인해 불편을 느낄 수 있다. 이때 눈부심 효과를 줄여주는 렌즈를 선택하면 도움이 되며 특히 야간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렌즈이다.

그리고 신체 활동이 많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경우에는 긁힘 방지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안경 렌즈가 긁히게 되면 보기에도 좋지 않고 앞이 흐리게 보여 시력이 더 나빠질 수 있으므로 긁힘 방지 렌즈를 통해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또 수작업을 많이 하거나 도심에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먼지 방지 렌즈를 선택하면 좋다. 렌즈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먼지가 쌓이게 되며 이로 인해 주위가 흐리게 보여 시력이 더 나빠지게 된다. 그래서 먼지 방지 렌즈를 통해 지속적으로 선명한 시야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은 스마트 기기 사용이 증가해 눈이 피로한 사람들이 많다. 이런 경우에는 전자파 차단이 잘 되는 렌즈를 선택해 피로 완화에 도움을 얻을 수 있고, 장시간 컴퓨터 업무를 많이 한다면 사무 전용 렌즈를 선택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안경 렌즈 선택과 마찬가지로 렌즈 관리 또한 중요하다. 안경을 쓰거나 벗을 때 안경의 파손, 변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양손을 사용해야 하며 벗어 놓을 때는 렌즈에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렌즈의 볼록면이 위를 향하도록 놓아야 한다. 또 렌즈를 닦을 때는 반드시 안경 전용 천으로 닦아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내 눈에 맞지 않는 렌즈에게는 과감히 이별을 고하고 본인의 상황과 생활방식에 맞는 렌즈 선택을 하여 쾌적한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내 눈을 보호하는 제일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