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포그래픽

일요 건강정보! 모유수유 여성을 고통스럽게 하는 병 ‘유선염’ [인포그래픽]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김아련 / 디자인 최지민] 모유수유가 아이에게 좋다는 이유 등으로 많은 엄마들은 모유수유를 선택한다. 하지만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이라면 한번 정도는 젖몸살을 겪게 되고, 그 고통은 말로 할 수 없다. 이런 젖몸살에 해당하는 병 중 하나인 유선염. 오늘은 <유선염>에 대해 알아보자.

▶ 유선염의 정의
유방에 있는 유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

▶ 유선염이 생기는 원인
① 세균-아이가 젖을 빨면서 세균들이 엄마의 젖꼭지를 따라 안으로 들어감
② 몸에 대한 항체가 생겨서 유선염이 되는 경우-스테로이드 호르몬을 써서 치료

▶ 유선염의 증상
-심한 통증
-피부가 붉게 변함
-여드름과 같은 농양이 크게 생김
- 심해지면 열이 나기도 함

▶ 유선염에 대한 궁금증
Q. 유선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A. 기에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으면 농양이 생기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농양이 퍼져서 피로도 세균이 떠다닐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패혈증, 사망에도 이를 수 있어 시기가 지나도 유선염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Q. 유선염에 걸렸던 사람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까요?
A. 아이가 가장 편한 자세가 모유수유에서는 좋은 자세라고 할 수 있지만, 자세에 대한 위험보다는 남아있는 젖을 깨끗이 비우는 습관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점을 기억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Q. 가슴마사지를 해주는데 이것이 도움이 될까요?
A. 마사지를 해주면 유관에 전해지는 압력이 높아져 막혀있는 유관이 뚫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염증이 생기기전 예방차원에서 마사지는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일단 염증이 생기게 되면 마사지만으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가는 것을 권합니다.

Q. 모유수유를 할 때 올바르지 못한 자세가 유선염을 일으킬까요?
A. 아이가 가장 편한 자세가 모유수유에서는 좋은 자세라고 할 수 있지만 자세에 대한 위험보다는 남아있는 젖을 깨끗이 비우는 습관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점을 기억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Q. 유선염에 걸렸을 대 모유수유를 해도 괜찮나요?
A. 모유수유와는 관련이 없고 오히려 모유수유를 열심히 해서 이렇게 고여 있는 부분이 뚫리는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유수유를 오히려 열심히 하라고 권장을 하고 아이가 젖을 다 빨지 못하는 경우에는 유축기를 이용해서 남은 모유를 끝까지 짜내는 것이 유선염을 예방할 수 있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유선염에 좋은 것들
-유두를 청결하게 유지
-젖이 유관에 고이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
-모유수유를 열심히 하거나 유축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