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레시피

[오늘의 레시피] 구이나 조림 모두 제격인 10월 제철음식 ‘꽁치’ [인포그래픽]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김민서] 비영양이 풍부할 뿐 아니라 값이 싸기 때문에 일반 시민들에게 애용되는 생선인 꽁치. 10월 제철음식이자 가을 식품 중의 하나인 꽁치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꽁치조림 : 꽁치를 손질해준 다음 젓가락으로 내장을 꺼낸 후 잘 씻은 뒤, 등 쪽에 사선으로 칼집을 넣고 양념재료를 냄비에 넣어 조림한다.  

- 꽁치김밥 : 꽁치 한 마리가 통으로 들어간 제주도의 유명한 김밥이다. 만들고 바로 먹어야 비리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 꽁치김치찌개 : 통조림 꽁치로 이용 가능한 간편한 음식이다. 일반적인 김치찌개가 조금 지겨운 날이라면 꽁치를 이용한 김치찌개를 만들어 보자. 


▶ 기본정보 

구입요령 : 작고 살이 통통하게 오른 것이 맛이 있다. 주둥이 주변이 노란빛을 띠고 있으면 기름이 잘 오른 것이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2일. 

보관법 : 내장을 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낸 다음 소금을 솔솔 뿌려 팩에 담아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보관한다.


▶ 효능

① 빈혈예방 : 단백질의 함량이 풍부하며 꽁치의 붉은살에는 비타민 B12가 많이 들어 있어 빈혈증이 많은 여성들에게 좋다. 

② 성인병 예방 :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 좋다.

③ 미용효과 : 꽁치의 내장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몸의 산화를 막아 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를 깨끗하게 만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손질법 

구이나 조림용으로 많이 이용되는데 머리를 자르고 배를 갈라 내장을 꺼낸다. 그런 다음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토막을 내고 소금을 뿌려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