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레시피

[오늘의 레시피] 한국인의 자랑스런 먹거리 11월 제철음식 ‘배추’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연선] 한국인의 자랑스러운 먹거리는 김치라고 할 수 있다. 김치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중 대표김치의 재료는 바로 배추다. 11월 제철음식인 배추.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배추김치 : 배추를 깨끗하게 씻은 뒤 굵은 소금을 넣고 5~6시간 정도 절인 뒤, 양념을 묻힌 다음 김치소가 쏟아지지 않도록 잘 모아 김치를 저장해 둔다.
- 배추볶음 : 배추 잎을 2~3등분해서 작게 자른 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매추 줄기를 볶다가 육수를 부어 익힌 후 대파와 붉은 고추를 넣어 같이 볶는다.  
- 배추찜 : 배춧잎은 넓적한 것을 골라 끝부분을 잘라낸 뒤 물기를 빼고 양념한 소고기를 얇게 펴 올리는 작업을 몇 차례 한 다음 찜통에 넣어 20분 정도 찐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배추 잎을 씹어 보면 고소한 맛이 나고 결구의 상태가 둥근 것을 고른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0℃~15℃에서 15일.
보관법 : 통째로 신문지에 여러 겹 싸서 서늘한 곳에 밑둥을 아래쪽으로 가도록 하여 보관한다.

▶ 효능
① 정장작용 : 식이 섬유소를 많이 함유하여 변의 양을 증가시키며, 장의 운동을 촉진시킴으로써 정장작용에 효과가 있다.
② 성장발육 : 배추에는 철분과 엽산, 단백질 등 성장 발육을 촉진하는 각종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③ 항암효과 : 니시그린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으로 인해 항암 효과가 있다.


▶ 손질법
배추 꼭지를 칼로 잘라내고 4등분 하여 흐르는 물에 흔들어 가며 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