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생활/건강] 운동하면 좋아지는 몸의 변화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만큼 적당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 다이어트는 식단조절뿐 아니라 올바른 운동을 해야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체중감량이라는 선물 외에도 많은 혜택을 준다. 힘, 근지구력, 심장기능, 유연성 등을 모두 향상시켜 삶의 질 전반을 개선하는 기능을 한다.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에 소개된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 10가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①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순환 장애를 이끄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린다. 반면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높이는 역할을 한다.

② 자신감 상승
운동을 통해 탄탄하고 날씬한 몸매와 균형 잡힌 근육이 생성되면 자신감이 상승한다. 이에 대인관계까지 좋아질 수 있다. 

③ 수면의 질 향상
적당한 운동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킨다. 물론 잠을 자기 2~3시간 전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오히려 독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잠들기 6시간 전쯤 중간강도의 운동을 하면, 피로감이 서서히 쌓이면서 잠들기 좋은 상태가 된다. 

④ 불안감, 우울증 감소 
정기적인 운동은 우울증 치료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거운 기분을 북돋울 수 있다는 것이다.

⑤ 혈압 감소
혈관 내에 불필요한 물질이 쌓이면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운동은 이러한 노폐물들을 제거하고 혈관을 탄력 있게 만든다. 단 과격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⑥ 활동력 향상
운동을 하면 체력이 좋아진다. 엘리베이터가 붐빌 때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생활 속 가장 좋은 운동방법으로 꼽힌다. 

⑦ 암 예방
대장암을 일으키는 또 다른 원인은 운동 부족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이 대장암의 위험도를 40% 낮추는 역할을 한다. 또 신체활동이 월경주기를 개선하고 유방암의 위험도를 낮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⑧ 대사율 상승
운동은 몸에 축적된 칼로리를 태울 뿐 아니라 안정 시 대사율을 높여 휴식을 취할 때도 보다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도록 돕는다.

⑨ 관절 움직임 증가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을 하면 관절이 풀리면서 몸을 움직이기 쉬워진다. 따라서 활동할 때 발생하는 통증이나 관절염을 일으키는 염증도 줄어들게 된다.

⑩ 심장질환 감소
빠른 도보나 조깅으로 심장 박동 수를 높이는 유산소운동을 하면 심장 기능이 강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