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선임에디터] 지금은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져 여성 기업가를 만나는 일이 어렵지 않다. 물론 남성보다 아직까지도 비율이 적지만 꾸준히 늘어가고 있는 추세다. 여성 CEO들은 자신들만의 강점으로 경영을 이뤄나가고 있다.
자신의 이름을 따 브랜드를 만든 토리버치의 CEO 토리 로빈슨 또한 전업주부의 삶을 살다가 CEO로서 성공했다. 그녀의 성공 스토리를 들어보자.
(출처/토리버치 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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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업주부에서 사업가로
토리 로빈슨은 미국 펜실베니아의 잘 나가는 상류층 가문 출신으로 어릴 때부터 부유한 환경에서 목가적이고 자유롭게 성장했다. 대학에서 미술사를 공부하고 다니며 예술과 문화, 미에 대한 안목을 길렀으며 대학 졸업 후 패션 회사에서 일했지만 디자이너 분야는 아니었다.
(출처/토리버치 홈페이지) |
그런 그녀가 1996년 백만장자인 크리스 버치와 결혼하여 토리버치가 되고 3명의 아들과 남편의 전처 사이에서 낳은 3명의 의붓딸을 키우며 전업주부 생활을 시작했다. 늘 일하던 때를 그리워하던 토리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맨해튼 아파트에서 사업 계획을 세웠다.
그렇게 몇 명의 직원과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아시아에 있는 공장들과 연락하며 2004년 자신의 이름을 딴 브랜드 토리버치를 런칭하게 됐다.
- 소비 가능한 럭셔리
토리버치 상품들의 미국 현지 가격은 다양하다. 10~20만 원부터 시작하는 가방과 신발부터 150만 원이 넘는 이브닝 드레스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이 준비돼 있다.
(출처/토리버치 트위터) |
그녀는 사람들이 원하는 좋은 퀄리티의 옷과 적당한 가격대의 브랜드가 없다는 것을 깨달은 후 과감히 가격 거품을 없애고 다양한 상황에 연출이 가능한 상품들을 디자인했다.
그녀가 생각하는 럭셔리는 단순히 부와 직결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취향을 가지는 것이다. 일상 속에서도 예술 등의 취미 생활을 즐길 줄 아는 것, 주변 사람들을 진실되고 여유있게 대하는 애티튜드에서 나온다고 생각해 그런 자신의 생각을 담은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 편하고, 어디든 어울리는 디자인
토리버치의 대표적인 상품이자 스테디 셀러인 플랫 슈즈 리바(Reva)’. 토리버치의 문양인 십자 문양의 로고가 박힌 이 플랫 슈즈는 패리스 힐튼이 색깔별로 구매해 기분에 따라 신는다고 밝혀 더 유명해진 신발이다.
처음 출시된 해만 30만 켤레를 팔았을 정도로 지금도 꾸준히 인기가 높다. 이 신발의 이름은 토리버치의 어머니인 ‘리바 여사’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그 이유로 토리버치가 이 신발을 디자인하는데 있어 어머니로부터 받은 영감이 컸기 때문이다. 리바 여사는 편안함이 곧 럭셔리라 생각하며 옷이나 신발을 만들 때 실용성을 항상 중요하게 생각했다.
신발뿐만 아니라 토리버치 옷들의 강점은 입기 쉽고 다양한 분위기에 연출이 가능하다는 저이다. 튜닉 상품은 리바 여사가 유럽 여행 후 잠시 들린 모로로 벼룩시장에서 사온 튜닉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다. 정장 바지와 함께하면 오피스룩, 하이힐과 매치하면 파티 드레스, 해변에서는 비치웨어로 변신해 1벌의 옷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과 SNS의 활용
2000년대 초중반에는 지금처럼 온라인 쇼핑이 발달하지 않았다. 그런 상황에서 그녀는 미국이 아닌 좀 더 멀리 있는 곳에 있는 고객들과 소통하기를 원했고 그 방법으로 웹사이트 운영에 투자했다.
(출처/토리버치 트위터) |
그녀는 블로그에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담은 콘텐츠를 올렸다. 자신이 추천하는 음악, 칵테일 레시피, 아티스트 인터뷰, 패션 가이드 등 그녀의 일상을 느낄 수 있는 것들로 가득찼다. 그와 함께 온라인 매장도 함께 운영했다.
그녀는 자신의 인맥을 활용하여 아티스트, 뮤지션, 사업가들의 인터뷰 내용을 실을 때 인터뷰이에게 토리버치의 신상 아이템을 입힌 사진을 함께 올려 제품 홍보도 함께 했다. 인터뷰이에게는 자신의 작품, 저서, 사업을 홍보하고 토리버치에겐 신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윈윈 전략이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토리버치는 단순히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과 소통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우뚝 서게 됐다.
- 여성들의 사회진출을 돕는 CEO
미국 포브스가 발표한 ‘2013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중 69위로 선정된 토리버치. 이 외에도 뉴스위크가 선정한 ‘인상적인 125명의 여성’, 2008년 미국 패션디자이너협회(CFDA)가 주는 ‘올해의 액세서리 디자이너상’, 글래머 매거진의 ‘올해의 여성상’, 배너티 페어 매거진의 ‘베스트 드레서 리스트’ 등 수많은 상을 휩쓴 파워 우먼이다.
(출처/토리버치 트위터) |
그녀는 자신의 성공을 자신만 향유하지 않았다. 2009년부터 ‘토리버치 재단’을 운영하면서 미국의 여성 사업자에게 자금을 대출해주고 멘토링은 물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출산 후 여성들의 경력단절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어쩌면 토리버치의 성공은 여성들이 가장 이상향적으로 생각하는 모습일 수도 있다. 우리나라에도 토리버치와 같은 여성 인물들이 많이 나오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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