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레시피

[오늘의 레시피] 식욕도 영양도 UP! 6~7월 제철음식 ‘강낭콩’ [인포그래픽]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6~7월이 제철인 강낭콩은 주로 밥을 지을 때 함께 넣어 짓기도 하고 데치거나 삶아서도 먹는다. 생긴 것이 인간의 장기 중 하나인 콩팥과 닮아 영어로는 Kidney beans라고 불린다. 식욕이 떨어졌을 때 혹은 영양이 부족할 때 먹으면 좋은 강낭콩.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먹는(조리) 방법
- 강낭콩 샐러드 : 먼저 굵은 강낭콩과 옥수수 각종 채소를 물에 씻어 볼(bowl)에 담는다. 버섯을 구워 볼에 얹고 마지막으로 원하는 드레싱을 뿌려 버무리면 완성.
- 강낭콩 옥수수 범벅 : 낱낱이 떼어 씻은 강낭콩과 옥수수를 냄비에 넣고 물과 소금을 넣어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쌀가루를 넣고 뚜껑을 덮어 약불로 푹 익힌다. 쫀득해질 때까지 뜸들이면 아이들 간식으로 만점인 강낭콩 옥수수 범벅 완성.
- 강낭콩 호박죽 : 먼저 늙은 호박을 압력솥에 익힌 후 믹서에 곱게 갈아준다. 다음 푹 삶은 강낭콩과 팥을 늙은 호박과 함께 냄비에 담고 찹쌀가루 푼 물을 잘 넣어 끓인다. 마지막으로 설탕으로 간을 하면 완성.

기본정보
구입요령 : 꼬투리가 마르지 않고 촉촉한 것이 신선하다. 꼬투리 속 알이 윤기가 있고 모양이 일정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7
보관법 : 냉장 보관 시에는 꼬투리째, 장기간 보관 시에는 꼬투리를 벗겨 알을 살짝 데친 후 비닐봉지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한다.

효능
혈관과 장 건강 : 레시틴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피를 맑게 한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운동에 도움을 줘 변비개선 효과가 있다.
어린이 성장발육 촉진 : 강낭콩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로이신, 트립토판, 트레오닌 등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피로회복 : 단백질이 풍부하고 체내 에너지 대사에 큰 도움을 주는 비타민B군 계열 성분들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 기력보충 및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피로회복 : 단백질이 풍부하고 체내 에너지 대사에 큰 도움을 주는 비타민B군 계열 성분들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 기력보충 및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손질법
깨끗이 씻어 불렸다가 밥에 넣어 먹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