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레시피

[오늘의 레시피] 싱그러운 계절과 잘 어울리는 ‘오이’, 그 효능은? [인포그래픽]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시선뉴스 김태웅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싱그러운 계절 시원한 냉면, 냉국 등의 요리 재료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채소가 있다. 바로 오이다. 수분이 가득한 오이는 음식뿐 아니라 피부마사지 용으로도 쓰이는데, 대표적인 여름채소 오이.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먹는(조리) 방법
-오이 피클 : 세척한 오이를 0.5cm 폭으로 썬다. 저장 용기에 오이,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고 미리 만들어 논 피클물에 담가 하루 정도 숙성시킨다.
- 오이소박이 : 세척한 오이를 양끝을 1cm씩 남기고 십자로 칼집을 내어 소금물에 절여둔다. 절인 오이에 양념을 묻힌 소를 고루 채워 넣고 숙성시키면 완성.
- 오이냉국 : 채 썬 오이를 볼(bowl)에 넣고 소금, 식초, 설탕, 고춧가루를 넣어 살짝 절인다. 이후 물을 붓고 채 썬 홍고추와 대파를 올려주면 완성

기본정보
구입요령 : 녹색이 짙고 가시가 있으며 탄력과 광택이 있어야 한다. 또 굵기가 고르고 꼭지의 단면이 싱싱한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7
보관법 : 오이를 냉장실에 두면 상하기 쉬우므로 가급적 구입 당일 먹는 것이 제일 좋다. 냉장보관 시 하나씩 신문지로 싸서 비닐봉지에 담아 채소실에 보관한다.

효능
부종 예방 : 수분이 많고 이뇨 효과가 큰 이소크엘시트린 성분이 부기를 빼는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수분이 많은 오이는 지방이 거의 없어 저칼로리 대표적인 음식이다.
피부미용 : 오이는 얇게 썰어 얼굴에 붙이면 햇빛에 노출되어 열이 오른 피부를 내려주고, 비타민E가 풍부해 먹게 되면 피부노화도 막아준다.

손질법
오이의 꼭지 부분의 쓴맛은 물에 녹지 않고 열에 강하기 때문에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