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김미양] ※ 본 콘텐츠는 엄마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고민을 재구성한 것으로 사례마다 상황, 솔루션이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건>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한 아이. 언제부터인가 자꾸 다른 아이의 물건을 가지고 옵니다. 가방을 열어보면 아이의 장난감이 아닌 것이 들어있고, 숟가락이나 양말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 그런 시기가 있다고 해서 ‘괜찮아 지겠지’라고 생각 하다가도 그냥 넘기면 안 된다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남의 물건을 자꾸 가지고 오는 아이,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요.
고의가 아니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 주세요
만 3세가 되면 소유의 개념이 생깁니다. 즉 ‘내 것’과 ‘네 것’에 대한 경계가 생긴다는 거죠. 즉 이 시기에 남의 물건을 가지고 오는 것은 남의 것임을 알고도 가지고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왜 가지고 오는 것이냐고요? 이유는 욕구에 충실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도 자신이 갖고 싶고 놀고 싶은 것이 명확합니다. 때문에 놀고 있는데 집을 가야한다거나 장소를 옮겨야 할 경우 ‘그 순간’ 놀던 그 물건을 다른 사람이 가지고 놀까봐 두려운 마음에 집으로 가지고 오는 겁니다.
즉 남의 것임을 알고 가지고 온 것이라고 하더라도 아이의 의도는 훔치려는 의도가 아니었다는 겁니다. 때문에 부모는 무조건 혼내기보다 앞으로 닥칠 상황에서 아이가 왜 이런 행동을 하면 안 되는지 타이르고 설명해줘야 합니다.
아이가 왜 가지고 오냐고 묻는다면?
평소 아이가 원하는 것을 대부분 다 들어줬을 가능성이 큽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가 가지고 싶었던 것을 가졌었기에, 왜 가지고 오면 안 되는지에 대해서 모르는 겁니다. 때문에 이런 경우라면 아이와의 관계, 또 사회 속에서 아이가 해야하는 행동에 대해 반드시 재정립 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원하는 것을 모두 할 수 없다는 것, 또 그래서는 안 된 다는 교육은 어린시절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 중 굉장히 중요한 인식 중 하나입니다.
간혹 어른들의 물건을 탐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어른들은 “괜찮아요. 다음에 가져다 주세요~” 등의 말로 아이를 순간 달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 부모가 아이에게 가지고 가면 안 되는 물건임을 교육하고 있다면 앞으로 이런 말은 지양해야 합니다. 부모의 교육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소유의 개념이 생겨날 때, 아이의 가치관 정립을 신경서 주세요.
*시선뉴스에서는 여러분의 사연을 받습니다.*
본 콘텐츠는 다양한 사례와 솔루션들은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교사와 유아인성교육 부문 교수 그 외 관련 전문가로부터 얻는 자문을 바탕으로 작성된 시선뉴스 육아콘텐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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