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레시피

[오늘의 레시피] 멸치와 함께 먹으면 찰떡궁합 ‘꽈리고추’ [인포그래픽]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시선뉴스 이연선 / 디자인 김미양] 일반 고추와 달리 표면이 쭈글쭈글한 ‘꽈리고추’. 풋고추 상태로 조림이나 볶음 등의 요리에 이용돼 감칠맛을 내는 꽈리고추는 멸치와의 성분 조합이 좋아 멸치와 함께 볶아먹으면 건강에 좋다. 여름이 제철인 꽈리고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방법
-꽈리고추찜 : 꼭지를 떼고 밀가루나 찹쌀가루를 골고루 묻혀준다. 그리고 3~5분간 찜기에서 쪄준 뒤 간장, 다진마늘, 고춧가루, 참기름 등으로 만든 양념장에 버무려준다.
-꽈리고추 멸치볶음 : 기름은 한큰술 두르고 중불에서 멸치를 볶아준 다음 꽈리고추는 간장, 들기름, 다진마늘 등을 넣은 간장양념을 넣어 따로 먼저 볶아준다. 꽈리고추에 양념이 잘 베었다면 미리 볶아둔 멸치를 넣어 살짝 더 볶아준다.
-꽈리고추 메추리알 장조림 : 간장과 맛술, 올리고당으로 장조림 양념을 만들어준다. 양념을 냄비에 넣고 끓이면서 메추리알과 꽈리고추를 넣어 양념이 베일 때까지 졸여준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연녹색을 띄며 꼭지는 신선하고 표면이 쭈글쭈글하며 굴곡이 있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 1~5℃
-보관일 : 5일
-보관법 : 물기 없이 조금씩 담아 보관하고 손질하고 남은 꽈리고추는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 효능
-신진대사 활발 : 가바(감마 아미노락산)와 루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주고 모세혈관을 강화-확장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식욕증진 : 캡사이신 성분에 의해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좋게하고 항산화 효과를 나타낸다.
-다이어트 : 꽈리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이라는 매운맛 성분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 손질법
- 손질법 : 꽈리고추는 보통 꼭지만 떼고 통째로 쓰기 때문에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사용한다.